사업목적 |
○ 한강신도시 광역개선대책으로서 인구증가에 따른 김포시에 도시철도 건설로 시민에게 편리한 교통수단 제공 및 도시가치 향상 |
사업기간 |
2024-01-01 ~ 2028-12-31 |
총사업비 |
201,974,806,000 |
사업규모 |
○ 총 사업비 : 1조 5,086억원(LH부담금 1조 2,000억, 김포시 3,086억)
○ 사업기간 : 2011년 ~ 2018년
○ 노선연장 : 23.67㎞(정거장 10개소, 차량기지 1개소), 차량 46량
○ 주경유지 : 한강신도시~김포 원도심~김포공항역(환승)
○ 사업시행자 : 김포시장(위탁 : KR + SM) |
사업내용 |
○ 건설시 2조3천억원의 경제유발, 운영시 연233억원의 고용유발효과 ○ 김포시 장래 대중교통수요의 15%이상 담당으로 도로피로도 완화 및 도로교 통 분산 ○ 전구간 지하로 건설하여 도시확장, 미관보호, 시민생활권 침해방지등 |
지원형태 |
직접수행 |
지원조건 |
○ 김포한강신도시 개발에 따른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사업추진 |
사업위치 |
○ 한강신도시~김포 원도심~김포공항역(환승) |
시행주체 |
김포시 |
추진근거 |
○ 시비 100% |
추진경위 |
○ '09. 07월 : 기본계획(고가 경전철) 고시(국토부)
○ '12. 03월 : 기본계획변경(지하 경전철) 고시(국토부)
○ '14. 08월 : 사업계획(변경) 승인(국토부)
○ '15. 10월 : 기본계획 변경(100역 신설 : 차량기지) 공청회 등
○ '15. 12월 : 사업계획(변경) 승인 - 105역, #17환기구, 108역 편입부지조정
○ '16. 3월 : 기본계획(변경) 승인(국토부) - 차량기지 역사신설 |
추진계획 |
○ ' 16. 1월 ~ ’17. 12월 : (차량) 제작 및 납품 / (신호, 검수) 자재 공장검수 및 시험
○ ' 16. 1월 ~ ’17. 11월 : 전기·통신 공사착수
○ ' 16. 1월 ~ ’16. 12월 : 운영조직 구성 및 운영인력 확정
○ ' 17. 12월 : 차량 반입(46량) / 초도편성 2017. 2월 반입
○ ' 17. 2월 ~ ‘18. 10월 : 시운전
○ ' 18. 11월 : 개통 |